백김치 담그는 법 배추 백김치 채찍 담그는 법 물김치 시원하다
안녕하세요 들꽃향기입니다 배추가 맛있는 김장철이 되면 배추와 무와 관련된 요리를 많이 하게 됩니다.
오늘 보여드릴 #요리레시피는 #배추요리 #백김치 담그는 방법입니다.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하얗게 하는 #배추 백김치 담그는 방법을 좋아하지만 손이 가서 가끔 담그게 돼요.깔끔한 맛이 좋아요.
#국물김치 #배추물김치는 방법은 무채를 많이 넣으면 쫄깃쫄깃합니다.들어가는 다른 재료도 채썰어 채를 썰는 과정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재료 * 배추1포기→ 손질후 1,600g, 물 1.5리터, 까나리액젓 1큰술, 황설탕 2큰술 2, 소금 1.5큰술
무 480g, 마늘 60g, 생강 15g, 홍고추 3개, 대추 6개, 쪽파 35g, 설탕 1큰술, 소금 0.5큰술
* 절임시 물 4리터, 굵은소금 5컵
* 강판 사용 배 12개 340g, 사과 대 12개 160g, 양파 140g, 물 1컵 200ml(큰술 : 밥숟가락 컵 : 200
좋은 배추 고르는 요령은 겉잎은 초록색이고 속은 노랑색이어야 합니다.또 한가지 팁은 갓이 얇아야 아삭아삭 맛이 잘 배어납니다.
갓은 흰 부분을 말하는 것입니다만, 얇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냄새의 원인은 소금물이기 때문에 소금물이 없어지도록 물에 담가 한장씩 깨끗하게 헹구어 주세요.깨끗이 씻어주지 않으면 쓴맛이 없어집니다.
헹구면 충분히 물기를 제거하고, 물기가 빠지지 않으면 손으로 눌러 짜 주십시오.물기를 잘 제거해 주시면 맛이 깨끗한 칩이 추가됩니다.
무는 섬유소를 살려 다지면 아삭아삭한 식감이 됩니다.
쪽파는 뿌리를 칼로 도려낸후 껍질을 벗겨 물세탁후 3cm길이로 커팅~~!
봉투에 넣고 짜면 되며, 소쿠리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황설탕 2큰술, 소금 1.5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멸치액젓이나 까나리액젓 안에 있는 거 넣어주세요액젓은 맛을 더하기 위해 첨가하는 것입니다.
배추가 잠길 정도로 국물을 부어줘야 하니까 부족하면 소금과 설탕을 추가해서 좀 더 만들어서 부어주세요.
국물이 충분히 있으면 공기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 변질을 막고 국물이 잘 스며듭니다.
뚜껑을 덮고 상온에서 18시간 정도 끓이다가 부글부글 거품이 일면서 국물 맛을 봤을 때 익힌 맛이 나서 김치냉장고에 넣었습니다.거품이 올라오면 냉장보관할 타이밍이에요
쉬면 맛없으니까 스프를 떠서 드셔보고 숙성한 맛이 나면 김치냉장고에 넣어주세요.
이때, 맛을 보고, 맛을 보고, 맛을 보고, 짜면 물을 보충해서 맞추세요.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더해서 맞춰주세요.#배추 동치미는 물에 들어있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기 전에 맛을 조절하셔도 됩니다.
저는 #물김치를 담글 때 찹쌀풀 없이 담그기에도 시원하고 맛있습니다.오히려 더 후련하기도 해요
손이 많이 가서 만드는 시간은 걸리지만 배추가 맛있는 계절이기 때문에 담아 보았습니다.맛있게 담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