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낙지는 오징어처럼 자양강장 효과가 좋은 해산물로 알려져 있지만 낙지의 경우 제가 좋아하는 해산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연포탕, 낙지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는 편입니다.고추장을 사용하지 않고 고춧가루와 간장, 청양고추 등으로 맛을 내는 백종원 낙지볶음 레시피는 예전에도 한번 소개한 적이 있지만 지난 번에는 백종원 레시피를 바탕으로 해서 제 입맛에 맞게 변형한 레시피를 알려드렸으니 이번에는 오리지널 양념 레시피에 가까운 조리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념은 동일하나 조리방법은 조금 차이가 있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제가 이번에 조리한 레시피와 약간 다른 오리지널 백종원 레시피는 글 마지막에 100% 그대로 소개하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 큰문어 1마리 (250g) 양파 13개 양배추 한줌 약간대파 12대식용유 3T
양념재료간 마늘 23T 굵은고추가루 1~1.5T 양조간장 2T 설탕 12T 맛술 23T 참기름 1T 위의 레시피로 대파 12대는 파기름용 흰띠 부분과 볶을 때 첨가할 파란색 부분을 분리하여 준비하시면 됩니다.
-낙지 손질법 -
1. 문어의 머리부분을 뒤집으면 내부의 내장이 드러나는데 우측 상단의 이미지에 있는 내장을 손으로 잡아 당겨 떼어내 주세요. (손으로 뜯을 때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2. 내장을 제거 하신 후에는 왼쪽 상단의 사진과 같이 다리 중앙부분에 있는 입구를 눌러 떼어내고 굵은 소금을 1T정도 뿌려 쓱쓱 문질러 빨판 사이에 낀 진흙 등의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굵은 소금으로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는 흐르는 물에 씻어 소금기를 제거해주세요.)
- 낙지볶음 만들기 -
1. 손질이 완료된 낙지를 통째로 끓는 물에 넣고 10~20초정도의 아주 짧은 시간안에 가볍게 데쳐주세요. 데친 후에는 찬물로 씻어 열기를 식히고, 오른쪽 위 사진처럼 한입 크기로 잘라주세요.
백종원 레시피는 낙지를 데치지 않고 그대로 볶아주지만 저는 낙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살짝 데쳐 조리했습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식감이 딱딱해질 수 있으니 제가 알려드린대로 10~20초 정도 데쳐주시면 좋아요.
2. 주재료가 준비되면 나머지 야채를 위 사진처럼 손질해주세요.이때 양파는 조금 두껍게 채썰고 대파의 파란색 부분은 어슷썰기로 준비하십시오.3.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팬에 식용유 3T를 두르고 기름용 대파 흰띠 부분을 넣고 센 불에 볶아 대파의 풍미가 기름에 스며들도록 하세요.4. 파기름이 완성되면 다진마늘 23T, 굵은고추가루 1~1.5T, 설탕 12T, 양조간장 2T, 맛술 23T를 넣고 볶아주세요.5. 왼쪽 위 사진처럼 조미료 재료가 볶아지면 준비한 양배추나 당근, 대파, 양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아줍니다.6. 조미료 재료와 함께 채소를 볶으면 채소에서 수분이 조금 빠지게 되는데 이때 손질 후 살짝 데친 낙지를 채소와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1분 내외 시간 동안 볶으면 됩니다.
그 후 불을 끄고 참기름 1T를 넣어 버무리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참기름은 고온에 취약한 조미료 재료이기 때문에 참기름의 고소한 풍미를 완전히 요리에 더하려면 요리의 마지막 단계에서 불을 끄고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성된 요리를 적당한 크기의 그릇에 옮겨 담은 후 깨를 뿌리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살짝 얹어 마무리하세요 이번 메뉴의 경우 양조간장 1t과 참기름 12T로 밑간을 한 삶은 소면과 함께 드실 수 있으니 소면을 곁들여 드셔보세요.
플레이팅 영상을 완성하고 나서 플레이팅까지 완료한 영상을 첨부했으므로, 완성한 요리를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은, 위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낙지볶음은 오카즈용이나 술안주로 잘 어울리는 메뉴이므로 적당한 반찬이 없을 때나 뭔가 맵고 감칠맛 나는 요리를 안주로 먹고 싶을 때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